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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공준비운동과 행공정리운동 - 행공정리운동

행공정리운동은 수련후나 평상시에 심신을 편안하게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행공정리운동의 소요시간은 10분 정도로 시간이 없는 수련자는 행공정리운동을 생략해도 된다. 그리고 시간이 된다면 혈액순환에 좋은 "물구나무서기"만큼은 1~2분 정도 해주는 것이 좋다. 행공정리운동과 경락지압법에 관련된 동작은 사진 및 자료가 필요하여 기간은 약속하지 못하지만 준비가 될 때까지 도반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행공정리운동도 행공준비운동과 마찬가지로 이미 좋은 호평을 받고 있는 홍태수 회장님의 저서에 나와있는 행공준비운동이나 추마요법을 병행하면 좋을 것입니다.

1. 기지개켜기 : 2회
① 호흡동작이 끝나면 숨을 아랫배로 깊이 들이마셔 멈춘 후 뒤로 누운다.
② 드러누운 채 머리위로 깍지 낀다.
③ 손끝과 발끝 그리고 온몸에 기를 원활하게 유통시킨다고 생각하면서 손발을 쭉 뻗으며 상체 좌우로 움직이듯 한다.
④ 온몸을 신장시킬 수 있는데까지 기지개를 펴고 서서히 숨 내뿜는다.

2. 기세수(얼굴 문지르기와 목 문지르기) : 각각 10회씩
편안하게 누운 채 시행한다.
① 손바닥을 10회 정도 마찰시켜 비빈 후 얼굴을 위아래로 문지른다.
② 손바닥을 10회 정도 마찰시켜 비빈 후 턱을 약간 위로 쳐들고 턱에서부터 목밑둥까지 문질러 내린다.

3. 가슴 끌어안기 : 5회
편안하게 누운 채 양손을 어깻죽지에 있는 천종 혈에 갖다 대고 가슴을 바짝 끌어안듯 하였다가 좌우로 각각 내리고 다시 반복한다.

4. 손발 들어 흔들기 : 10회
① 손과 발을 하늘높이 세우고 가볍게 흔든다.
② 손발을 하늘로 높이 차면서 뻗쳐 올리고 가볍게 좌우로 흔든다.
③ 흔드는 속도는 빠를수록 좋다.

5. 복부 균형 잡기(V자 자세) : 10~20초
① 두 다리를 가지런히 앞으로 내밀고 등줄기를 펴고 앉아 숨 들이마시면서 두 손을 어깨 높이로 앞으로 뻗으면서 호흡을 조절한다.
② 숨 내뿜으면서 상반신을 뒤로 쓰러뜨리는 동시에 두 다리를 높이 쳐들고 미저골을 기점으로 하여 V자 형태로 유지한 체 온몸의 균형을 취한다.
③ 잠시 그 자세인 채로 멈춘 후 호흡을 조절한다.

6. 허리 들어 올리기(허리강화) : 4회
① 하늘을 보고 누운 채 양팔은 바닥에 놓고 무릎을 굽힌다음 허리를 위로 최대한 들어올린다.
② 숨 들이마셔 멈춘 후 팔에 힘을 주며 허리를 최대한 들어올린 후 5초 동안 잠시 멈춘다.
③ 끝나면 숨 내뿜으면서 허리를 조용히 떨어뜨린다.

7. 자전기 타기(폐달 밟기) : 좌우 10회씩
① 반듯하게 누워서 양쪽 다리를 가지런하게 하여 높이 올린다.
② 양손으로 허리를 지탱하며 엄지손가락을 대장유(방광경) 혈(또는 신장부위)에 갖다 댄다.
③ 양쪽 다리를 똑바로 올려 공중을 자르듯이 좌우의 다리를 몇 차례 번갈아 가면서 자전거 젓기를 행한다. 이때 대장유 혈을 힘껏 누른다.

8. 상체 일으키기(윗몸 일으키기) : 10회
① 두 사람일 때는 서로 마주 누워서 다리를 끼고 한다.
② 두 팔은 머리 뒤에서 깍지 낀다.
③ 숨 들이마셔 멈춘 후 상체를 일으키고 가슴이 무릎에 닿을 때까지 앞으로 구부린다. 다시 누우면서 숨 내뿜는다.

9. 물구나무서기 : 1~2분
① 무릎을 꿇고 앉아 양손을 끼어 양팔꿈치로 삼각형이 되도록 바닥위에 놓는다. 양팔꿈치의 간격을 허리의 넓이로 한다.
② 양손의 사이에 머리를 둔채 전두부(백회부위)를 바닥에 대고 양손으로 힘있게 의지한다.
③ 무릎을 펴고 허리를 올린다.
④ 발끝을 얼굴에 가깝게 한다. 이때 무릎을 굽히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 중심을 머리 쪽에 옮겨가면서 조용히 발을 바닥에서 위로 올린다. 발을 차올리도록 해서는 안 된다. 팔꿈치의 힘으로 조용히 발을 들어 올리도록 한다. 이때 양발꿈치에 힘을 넣는다.
⑥ 균형을 잡으면서 무릎을 구부린 채 허벅지를 천천히 올린다. 이때 허리에 힘을 넣어 발을 편다.
⑦ 발뒤꿈치를 올려간다. 이때 아킬레스건을 쭉 펴도록 한다.
⑧ ⑦의 완성자세로 아킬레스건을 펴면서 숨 내뿜고 다음은 발끝을 펴고 숨 들이마신다. 이때 호흡은 리드미컬하게 행한다.
⑨ 목의 힘과 두 손으로 몸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하단전으로 호흡을 행한다.
⑩ 끝나면 목 부위를 충분하게 골고루 풀어준다.

10. 등대고 업어주기 : 20초
① 둘씩 등을 대고 선다.
② 두 손을 상대방의 겨드랑이 밑으로 넣어 팔을 낀 후 힙을 자기 허리 위에다 얹고 몸을 앞으로 구부리면서 업어 들어 올린다.
③ 자신의 허리를 상하로 흔들고 업힌 쪽에 무리가 안 간다면 끼운 겨드랑이도 잡아당기면서 등을 펴준다.
④ 이 동작을 되풀이 한 후 허리를 좌우로 흔들어서 업힌 쪽의 허리를 중심으로 하체를 좌우로 흔들어준 후 몸을 더욱 앞으로 구부려서 상대방의 허리를 상하로 운동시켜준다.
⑤ 위의 과정이 끝나면 조심스럽게 내려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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