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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흡입(들숨)

하강(코를 통해 폐를 거친 후 곧바로 하단전으로 내림)

2차 흡입(10초 동안 들이마신 후 5초 동안 아랫배를 짓누르듯 더 들이마신다.)

초호(날숨)

위의 그림을 보면 1차 흡입(들숨)과 초호(날숨)의 배의 모양이 등쪽으로 약간 더 들어가야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수련자가 알아서 배를 등쪽으로 약각만 붙이고 정규수련처럼 배를 등쪽으로 바싹 붙이지 않도록 한다. 참고로 <제2행공 호흡자세>를 보면 자세히 나와 있다. 하지만 자세는 최대한 흩어지지 않는 안정된 자세를 취하고 중심은 하단전에 두도록한다.

벽을 허무는 호흡『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 청아당 호흡법

똑같은 호흡일지라도 어떤 마음가짐으로 행하느냐에 따라 호흡의 맛이 달라진다.

가장 편안한 호흡인『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직통호흡법으로 부담 갖지 말고 가장 편안한 마음으로 걸림 없이(2회~5회 이상) 시행해보아라.

새롭게 다가서는 느낌에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낄 것이다.

자세(좌공, 입공, 와공 등)는 자유로운 가운데 손은 하단전에 모아둔 체 시행해도 되고 두 주먹을 말아 쥔 후 무릎에 올려놓거나 손바닥이 하늘을 향한체 시행해도 되고 와공 시에는 두 손을 배위에 올려놓고 시행해도 된다.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호흡시에는 어깨와 온몸에 긴장을 풀고 편안한 마음으로 황금수레바퀴가 돌아가듯 리듬을 태워 끝없이 순환하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은 흡지호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호흡법이다.

다시 말하면 흡지호의 경계를 무너뜨리므로해서 가장 편안한 호흡법을 만들어보자는 것이다.

10초(흡), 5초(지), 15초(호)나 15초(흡), 5초(지), 15초(호)를 응용해서 활용할 수도 있겠지만 호흡에 부담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부드럽게 연결력을 갖는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이 가장 이상적인 호흡법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약방의 감초처럼 수련 중에 활용해도 되고 생활행공이나 여유가 있다면 일상의 평상시 호흡으로 대신 활용해도 된다.

벽을 허무는 호흡『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끊기지 않는 호흡의 리듬이다. 숙달이 된다면 10회 이상 연속해서 호흡을 해도 별 무리를 느끼지 못하는 것이『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이기도 하다.

한 호흡 한 호흡에 정성을 들여 우주를 포용하고 편안하면서도 안정된 리듬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관건이다.

10초(흡) 동안 정해진 호흡량을 충분하게 들이마신 후 지식을 5초 동안 유지해야하지만 지식을 시행하게 되면 흡지호의 경계가 생겨나 호흡의 리듬이 깨어지게 된다.

할당된 지식 5초를 배정하면서도 지식을 하지 않은 것처럼 유지하려면 이미 들이마신 1차 흡입(들숨) 10초에서 멈추지 말고 그대로 2차 흡입(들숨) 5초를 더 추가해서 들이마시게 되면 마치 지식을 한 것처럼 느껴지게 되고 호흡의 리듬을 깨뜨리지 않고도 지식을 훌륭하게 수행해낼 수 있게 된다. 총체적으로 보면 흡을 15초 동안 들이마시게 된 경우지만 실제로는 흡 10초 지 5초로 분명하게 나눠지게 된다. 이러한 원리는 흡만 15초 동안 들이마시게 된 경우와 위의 방법대로 1차 흡입 10초, 2차 흡입 5초와 비교해서보면 확실하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1차 흡입 10초 상태에서는 등쪽(명문)에서 시작하여 1차 흡입 10초 동안 배를 최대한 앞으로 불룩하게 내민 상태로 1차 흡입에서 요구한데로 조건이 만족된 상태이다. 그리고 추가로 2차 흡입 5초를 더 들이마시게 되면 이미 포화상태가 된 불룩한 상태에서 아랫배를 짓누르듯 5초를 더 눌러 주게 되어 마치 지식 5초를 시행하는 것처럼 유지하게 된다.

하지만 흡 15초가 되게 하려면 등쪽(명문)에서 시작하여 배를 불룩하게 내민 상태에서 정확하게 배분된 흡 15초를 나눠서 들이마셔야 하기 때문에 배가 불룩한 상태가 되려면 정확히 흡 15초가 되어야만 가능해진다.

1차 흡입 10초와 2차 흡입 5초를 수행하고 나면 호 10초를 시행해야한다.

호의 어려움은 절제된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쉽게 무너지기 쉽다는 점이다.

호를 할때 너무 쉽게 생각하거나 안이하게 대처하다보면 애써 균형미 있게 잡아 논 호흡의 리듬을 힘없이 무너뜨리기가 쉽다.

정확한 배분으로 호 10초를 깔끔하게 끝내고 리듬을 태워 반복해서 2회~5회 이상을 시행해본다.

벽을 허무는 호흡『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으로 그동안 호흡에 쫓겨 높은 호흡량에만 매달려온 자신을 뒤돌아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다가설 것이다.

한 호흡 한 호흡에 빨려들어가는듯한 느낌 속에서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낀다는 것은 호흡의 참 리듬이 무엇인지에 대해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반드시 높은 호흡량만 능사는 아니다라는 사실을 이를 통해 느낄 수 있으며 한 호흡 한 호흡에 집중력을 갖고 장인정신을 심어 수련에 임한다면 그리 높지 않은 호흡량 속에서도 큰 경험을 맛볼 수 있음을 암시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은 처음 출발하는 수련자부터 이미 숙달된 수련자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들을 건네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벽을 허무는 호흡『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은 정규수련시 수련 전 2~3회 워밍업으로 행한 후 수련에 임해도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호흡량보다 조금 높은 호흡량을 도전하고 난 후 수련 중간에나 수련 후 끝마무리로 2~3회 시도되는 호흡법이기도 하다.

강공 시에는 반드시 약공으로 마무리지어달라는 주문이 이미 있었을 것이다.
강공 시에는 무리한 호흡량으로 인해 폐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으로 수련 중간에나 강공을 끝낸 후 2~3회 가볍게 시도해주는 것이 좋다.

이제부터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으로 마무리를 지어보아라. 보다 편안하고 안정된 호흡법으로 마무리가 되어질 것이다.

그리고『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은 생활행공이나 좌공(앉아서 행하는 행공), 입공(서서 행하는 행공), 와공(누워서 행하는 행공)시에 실시해도 좋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시간은 틈나는데로 시행하고 자신에게 적당한 수준에서 멈추고 나아가야한다. 대부분 한 번 시행하는 시간은 2분에서 10분 이내가 될 것이다. 하루 30분~1시간 이상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생활행공시 10분 이상을 넘길 때는 잠깐씩(2~3회 이상) 정규수련의 일부를 병행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주의사항

1. 흥분했을 때는 일반호흡으로 심신을 안정시킨 후 시행한다.

2. 급히 걸을 때나 달리기를 한 직후에는 일반호흡으로 충분하게 심신을 안정시킨 후 시행한다.

3. 급체했거나 체기가 있을 때는 삼가한다.

4. 한번 시행할때마다 10분 이상은 삼가한다. 10분 이상을 시도하고 싶을 때는 반드시 정규수련의 일부를 병행하면서 시행한다.

5. 전철이나 버스안에서 시행할 때 호흡이 고르지 않을 경우 먼저 <『5초(흡), 1초(지), 5초(호)』- 평상시 호흡>으로 안정을 취한 후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시행한다.

6. 몸이 아프거나 심신이 불안정할 때는 삼가한다.

7. 호흡의 기본은 리듬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8. 절대 무리하게 호흡시간을 늘리지 않는다.

9. 직통호흡법으로 반드시 아랫배(하단전 아래)로 들이마시고 배가 나온 분은 명치부위로 들이마시지 않도록 주의한다.

10. 하단전이 단련되지 않은 분은 하단전 단련부터 해주고 난 후 시행한다. 그리고 횡격막을 부드럽게 해주기위해 횡격막 누르기도 시행한다.

11. 배를 등쪽으로 약간만 붙이고 정규수련처럼 배를 등쪽으로 바싹 붙이지 않아도 된다.

12.『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통해 무의식적으로『5초(흡), 1초(지), 5초(호)』-평상시 호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13. 숨을 들이마실 때 집중이 안되면 시단법과 단음법을 병행해서 시행한다.

14. 특히 수험생이나 일반인들 중에 책을 읽다가 중간에 머리가 무겁거나 정신집중이 안될 때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2~3회 시행해주면 효과가 좋다.

장점

1. 초보자라 할지라도 일정한 호흡량 배정표가 주어진 개선된 직통호흡법으로 인해 직통호흡법의 단점인 직통호흡시 헛바람을 들이마실 확률이 없어진다.

2. 호흡의 최절정기에 다다를 때 느낄 수 있는 율려의 리듬을 짧은 호흡시간 속에서 느낄 수 있다.

3. 폐에 무리를 주지 않고 높은 호흡량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편안하면서도 안정된 느낌을 심어준다.

5. 호흡에 대한 부담감을 없애준다.

6.『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하다보면 응용해서 정규수련시 호흡에 적용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7.『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하다보면 호흡의 리듬을 통해 자신만의 새로운 호흡법을 개발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8. 호흡에 대한 참맛을 느껴 호흡에 대한 깊이있는 접근과 장인정신을 갖고 호흡에 임하게 된다.

9. 미세한 차이에서 느낄 수 있는 명품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10. 반드시 높은 호흡량 속에서만 절정에 다다른 세계를 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단점

1.『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하다보면 나태해져 정규수련을 게을리할 확률이 높아진다.

2.『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하다보면 제1행공 호흡량 배정표인 2:1:2를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으로 계속해서 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3.『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하다보면 부담감이 없어져 10분 이상씩 하고 싶어진다.

4.『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하다보면 흡지호의 경계가 사라져 지식(멈춤)을 하려고할 때 잘 안될 때가 있다.

5.『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을 연속호흡(5회 이상)으로 너무 무리하게 하다보면 폐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은 개선된 직통호흡법과 2단계 호흡법에서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단 2단계 호흡법시에도 『10초(흡), 5초(지), 10초(호)의 미학!』은 직통호흡법을 사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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